Sunday, November 9, 2014

붉은조개 홍합(紅蛤)의 맛과 영양

붉은조개 홍합(紅蛤)의 맛과 영양

홍합의 영양과 맛에 관한 이야기다음라이프 | 착한가게 | 입력 2014.10.21 12:53 | 수정 2014.10.31 09:28쌀쌀한 날씨에 따뜻한 국물이 생각날 때 아무것도 넣지 않아도 시원하고 담백한 홍합탕 한 그릇이 절로 생각난다. 서민들의 속을 풀어주는 대표적인 술안주이기도 하지만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재료 이기도 하다. 홍합의 암컷의 살은 붉고 수컷은 그보다는 옅지만 역시 붉은 기가 있으며, 10~12월에 살이 통통하게 오른 홍합이 많이 출하된다.
↑ 왼쪽은 홍합, 오른쪽은 외래종인 지중해 담치

피부미용 및 빈혈개선


요오드 &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홍합을 지속적으로 섭취 시 피부를 탱탱하고 윤기 있게 가꿔주며 피부미용에 아주 효과적인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거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원기회복

홍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신장과 간 기능을 강화시켜주며 정혈작용을 하여 갑상선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고 신체 체력을 증진시키며 원기회복을 불어넣어주는 효과가 있다.

숙취해소

음주 다음날 숙취해소를 위해 홍합탕을 먹거나 때론 술과 함께 안주로도 많이 먹는데 이는 홍합에 타우린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술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조직을 빠르게 회복시키고 간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숙취해소는 물론 만성피로,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골다공증 예방

홍합의 비타민A & 비타민C, 셀레늄 성분이 노화의 주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기에 노화방지효과가 뛰어나며 프로비타민D가 풍부하여 체내에 칼슘 & 인의 흡수율을 높여주어 특히 갱년기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골다공증예방에 도움을 준다.

옛 문헌에 따르면 동해부인이라고 기록되어져 있는 홍합은 뛰어난 지혈작용으로 인해 여성들의 월경과다 & 하혈을 치료하며 냉증을 예방하는 등 특히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되는 갑상선질환을 완화시켜주는 다양한 부인병들에 효과적인 홍합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사진기사 제공_ the 착한가게 (http://www.ekklim.co.kr)

No comments:

Post a Comment

Followers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