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르산 Lauric acid
라우르산(lauric acid)은 탄소의 수가 12개 중사슬지방산(medium chain fatty acids)으로 흰색의 결정이다.
포화지방산에 속하는 라우르산은 모유에 약 6% 수준 들어 있으며 갓 태어나 바이러스 저항력이 약한 아기들을 지켜주는 기능이 있다.
코코넛이 함유한 포화 지방의 50% 이상이 산화와 부패를 방지해주는 라우르산이며, 팜오일(레드팜오일), 버터, 염소, 양, 말의 유지방 등에 라우르산 함량이 매우 많다.
화학식 C12H24O2 분자량 256, 녹는점 43.2℃, 끓는점 298.9℃. 물에는 녹지 않으나 알코올이나 에테르에는 녹는다.
라우르산은 불포화지방산과는 달리 안정적인 구조로 고온이나 자외선에 쉽게 산패가 되지 않으며, 인체에 흡수된 후에도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일부가 산화되어 활성산소로 변해 세포를 공격하지만 라우르산은 산화가 되지 않으며 오히려 활성산소의 공격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다양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콜레스테롤을 강하하고 혈전을 분해하여 고혈압과 심장병의 위험을 예방하고, 암세포주에 강한 세포독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우르산을 항생제와 병행하여 사용할 경우 항생제 단독 사용보다 보다 증상 빠르게 호전되며 이는 코코넛 기름의 '라우르산(lauric acid)'이 암피실린의 효과를 증강시키기 때문이라고 추정했다.
2004년 한국생약 학회지에 따르면 라우르산, 팔미트산, 스테아린산 등 포화 지방산들이 올레산과 리놀레산 등 불포화 지방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한 악성종양의 세포증식 저해효과를 나타낸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라우르산에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이라 불리우는 파이토스테롤(phytosterol)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파이토스테롤은 성호르몬 분비를 조절함으로써 갱년기증후군-골다공증, 성기능 장애, 안면홍조,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우르산의 항암작용 anticancer
라우르산과 피부암/구강암
원광대 및 광주여대에서 라우르산(Lauric acid) 의 “피부암 및 구강암 세포주에 대한 세포 생존율과 세포독성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라우르산은 폐암세포주(A549), 난소암세포주(SKOV-3), 피부흑색종세포주(SK-NEL-2), 중추신경계암세포주(XF498), 직장암세포주(HCT15)의 인체유래 암세포주에 대하여 우수한 시험관내 세포증식 저해효과를 보고하였고, 포화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보다 세포증식 저해효과가 강하다고 하였으며,
이에 본 연구는 lauric acid를 정상세포인 NIH3T3 섬유모세포에 농도별로 적용하고, 암종세포인 인체 피부흑색 종 세포와 인체 구강유상피 암종세포에도 농도별로 적용한 후,
세포 생존율과 세포부착 저지능을 측정하였으며, lauric acid자체의 황산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DPPH 라디칼 소거능을 측정하였으며, 세포를 현미경적으로 관찰하여 유의한 결과를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연구결과 : 정상세포에는 세포독성이 적고 암세포에는 세포독성이 강한 물질을 찾아내기 위하여 포화지방산인 라우르산(lauric acid)을 선정하여 정상세포인 NIH3T3섬유모세포와 암세포인 인체 피부흑색종세포와 인체 구강유상피암종세포에 적용한 후 세포독성을 관찰한 결과, 정상상세포에서는 세포 생존율과 세포독성이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였으나, 피부암 및 구강암 세포주에서는 세포 생존율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강한 세포독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1987년 Lim-Sylianco는 “50 year literature review about anti cancer effects 코코넛 오일의 항암작용에 대한 기사에서 대장암과 유방암 세포주에 대한 억제효과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특히, 포화지방산으로서 코코넛오일은 불포화지방산에 비해 훨씬 강한 세포독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포화지방산 옥수수오일과의 비교실험에서 10 배 이상의 암세포에 대한 억제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코코넛오일의 주성분인 라우르산은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면역시스템을 보호하는 효과가 탁월하여 바이러스가 성장하고 분화하는 것을 차단한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코코넛오일의 기적”이라는 제목의 방송에서 브루스파이프 박사(Dr. Bruce Fife) 방송에 출연하여 기존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코코넛오일의 함암효과를 설명하며, 코코넛오일의 라우르산은 유방암, 대장암, 피부암 등에 세포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종 암세포를 죽이는 능력이 매우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라우르산의 항균작용
미국 캘리포니아대학(Department of Medicine, University of California)에서는 라우르산의 항균활성화 작용에 대한 생체실험과 연구실 실험에서 낮은 농도의 라우르산이 포도구균(Staphylococcus aureus) 여드름균(propionibacterium acnes)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발표하였다.
라우르산은 인간의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피부 좌창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만을 선택적으로 공격하여 성장을 멈추게 하고 괴사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동 대학의 또다른 연구에서는 포화지방산으로서 라우르산과 팔미트산이 피부 면역시스템의 항체를 강화하여 박테리아를 괴사시키는 것으로 발표하였다.
이들 지방산은 피부나 상피 세포의 방어인자로 작용하는 HBD-2(human β-defensin-2), 항균작용을 하는 HBD-3(human β-defensin-3)의 활성을 촉진하여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는 포도구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ü 관련논문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