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November 9, 2014

생강의 효능 '신이 내린 정력제'라는데.. 어떻게 먹나?

생강의 효능 '신이 내린 정력제'라는데.. 어떻게 먹나?



'신이 내린 선물' 생강의 효능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높아졌다. 생강의 대표적인 효능은 신진대사 기능 회복 및 해독 기능이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게론'과 '쇼가올'성분이 이러한 생강의 효능을 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이 성분들은 티푸스와 콜레라균 등에 강한 살균작용을 해 감기약으로도 효과를 발휘한다.

생강의 효능 중 남성들의 귀를 솔깃하게 할 만한 것도 있다. 바로 생강이 정력 보강 효과를 보인다는 것이다. 실제로 생강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인 'ginger'가 '정력·원기'를 뜻하며, 동사로는 '원기를 북돋다'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 아라비안나이트에는 생강을 '신이 내린 정력제'로 표현하기도 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뿐 아니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활성산소에 의한 유전자 손상을 막아 생강의 효능에는 '항암 효과'도 포함된다. 생강은 구토를 멈추게 하고 위의 기를 열어 소화·흡수를 돕는다. 또한, 생강에 함유된 '디아스타아제'라는 단백질 분해효소는 체내 장운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생강은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쪄서 말려 먹으면 성분 효과가 10배 증가해 더 좋다. 특히 말린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강해져 허리·다리 냉증과 추울 때 소변이 자주 나오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생강을 청으로 만들면 여러 반찬과 떡·한과·제과제빵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생강청은 생강과 설탕을 각 1kg 준비하고 올리고당 200g이 있으면 된다. 생강청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생강을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벗기고 얇게 저민다. 이후 생강과 설탕 3분의 2를 버무려 소독한 병에 담고 올리고당과 나머지 설탕을 위에 덮는다. 석 달 뒤 청만 걸러 냉장 보관하면 된다.

하지만 생강을 주의해야 하는 사람도 있다. 생강은 혈관을 확장하므로 치질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 질환을 앓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또, 위가 약한 사람은 위액이 지나치게 분비돼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생강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혈압이 높고 불면증이 있는 사람도 생강의 효능 때문에 체내 열이 올라가고 흥분돼 증상이 악화되므로 피한다.



↑ [헬스조선]사진=조선일보 DB
↑ [헬스조선]사진=조선일보 DB

No comments:

Post a Comment

Followers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