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November 11, 2014

[아미노산] 베타인 Betaine


베타인 Betaine

베타인(Betaine)은 메틸기를 3개 가진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식품의 감칠맛 성분으로 식품 가공용으로 이용된다.
호학식 C5H11NO2. 물에 잘 녹는다.

베타인은 동식물계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데 어류의 근육에는 0.1% 이하로 존재하지만, 무척추동물인 오징어, 문어, 새우 등의 근육에는 어류보다 많이 들어 있으며, 이외에도 파슬리, 비트나 두류, 무, 구기자 등에도 들어 있다.
내추럴 베타인은 식물로 추출한 천연의 아미노산계 습윤제이다. 글리세린을 함유하여 글리세린 베타인이라고도 불린다.

베타인은 콜린(cholin: tetramethylglycine)에서 베타인알데하이드가 되고, 다시 산화되어 메틸기의 공급원인 베타인이 되며, 메틸기를 다시 주면 다이메틸글리신(dimethylglycine)이 된다.

이것은 메틸기의 공여를 통해 메싸이오닌의 합성을 촉진하는 것으로서 이 과정을 통해 간 해독 작용을 촉진하며 항암 작용 등을 수행한다.

베타인의 주요 기능
베타인은 지방산의 담즙산 분비촉진, 간세포 재생 촉진 및 손상 예방, 독성 물질 배출및 해독 작용, 혈당강하, 고혈압 개선, 시력회복, 세포복제 기능 대한 효능이 알려져 있다

특히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을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정상화하고, 비알콜성 또는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지방간을 치료하는 항지간작용 외에도 카르니틴(carnitine)을 생성하여 신장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또한 혈액 내 함량이 높아지면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을 저해하여 죽상동맥경화(atherosclerosis)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베타인은 수용성으로 물을 용매로 하는 차나 탕에 많이 들어 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베타인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합성과정에 영향을 미쳐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킨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Betaine HCl의 형태는 염산을 방출하여 위산 저하증 환자들의 소화를 촉진하며 저산소증으로 인한 증상을 개선한다.
또한, 베타인을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과 유방암의 위험을 줄여주며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간암을 치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베타인과 간암
간암이 진행되면 비정상적인 DNA메틸화가 이루어지며 그것은 c-myc와 같은 암유전자의 활성을 야기할 뿐 아니라 암억제유전자 p16의 활성을 저해함으로써 암세포가 점점 커지게 한다.

중국의 쑨야센 대학병원의 연구에 따르면, 간암을 유발한 마우스에 10~ 40 g /kg 농도로 15주간 투여 후 관찰한 결과, 항산화 활성효소인 글루타치온-S- 전이효소가 다량으로 그리고 광벙위하게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농도와 시간의 증가에 따라, 암억제유전자 p16을 활성화시키고 DNA메틸화를 감소시켜 암유전자의 활성을 저해하였다. 즉,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막고 세포사멸을 유도한 것으로 나타나 베타인이 간암치료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베타인[betain]을 함유한  TOP10 식물
 (Source: USDA National Nutrient data base)
순위
식물명
Food
함량
1
파슬리
Pasely, Dried
1,700mg
2
퀴노아
630 mg
3
명아주
360 mg
4
호밀
Rye
146 mg
5
비트
129 mg
6
까뮤
113 mg
7
시금치
103 mg
8
밀가루
79 mg
9
아마란스
68 mg
10
고구마
35 mg


ü  참고자료
② 혈장내 지질과 베타인은 급성 관상동맥경화증과 연관이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Followers

Blog Archive